• 혈액투석센터
    (인공신장실)

  • HEMODIALYSIS CENTER
KakaoTalk_20230921_091520254_03.jpg

About Hemodialysis Center
혈액투석센터란?

우리 몸에서 신장은 동쪽에 위치하여 척추의 왼쪽과 오른쪽에 각각 한 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신장은 주변에 있는 요관, 방광 및 요도와 함께 노폐물 대사 및 신체 평형 유지를 담당합니다. 신장은 노폐물 배설의 주요 기능뿐만 아니라 산-염기의 균형 유지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또한 수분과 전해질의 균형으로 체액량을 유지하며 혈압조절에도 관여합니다.이외에도 조혈작용을 돕고 비타민D를 활성화하여 칼슘의 재흡수에 관여하는 등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신장이 제기능을 하지 못하면 소변에 단백질이나 혈액이 빠져나오기도 하고 혈액 내에 노폐물이 쌓이며 수분과 전해질의 불균형, 소변량 감소, 부종, 고혈암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신장의 기능이 정상인의 10% 이하로 감소하면 자신의 신장 기능에만 의존해서는 생명 유지가 힘들게 됩니다. 이 때 병든 신장의 기능을 대신하기 위해 투석치료를 받아야 하며 이런 과정이 바로 혈액투석센터에서 이루어집니다.
혈액투석

말기 신부전증 환자에게 시행되는 신 대체 요법의 하나로 환자의 혈액이 특수한 관을 타고 체외로 나와서 특수한 필터(투석기)를 통해 노폐물 및 수분이 걸러진 후 체내로 다시 주입되는 치료 방법입니다. 이렇게 신장의 노폐물 제거 기능을 외부에서 기구로 대체할 수 있는데 이를 담당하는 장비를 인공신장기라고 말합니다. 치료 시간은 1회 4시간, 주 3회로 일주일에 12시간 투석하는 것이 표준 혈액 투석이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혈액투석은 반투막을 경계로 한 쪽에는 노폐물이 축척된 환자의 혈액과 다른 한편에는 정상인의 세포외액과 조성이 비슷한 투석액을 서로 반대 방향으로 흐르도록 하여 혈액내에 축척된 요소와 다른 노폐물을 포함한 용질을 농도 차이에 의한 확산에 의해 제거하고, 정수압의 차이를 만들어 혈장을 제외한 여과시켜 혈장내의 과다한 수분을 제거하는 원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혈액투석의 효과

일반적으로 잔여 신장 기능이 정상의 5%가 될 때로, 혈중 크레아닌치가 100mg/dl기 되면 투석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제한적인 식사요법에 적응을 못하는 젊은 환자, 신체 발달이 중요한 소아, 당뇨병 환자, 신장이식을 하려는 환자는 조기 투석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혈액투석을 통해 신부전의 증상들은 많이 호전됩니다. 온 몸의 부종이 개선되고 호흡곤란도 사라집니다. 의식도 돌아오고 경련도 재발되지 않으며 두통도 해소됩니다. 구토 증상도 나아지며 식욕이 회복되어 음식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동맥경화증, 성기능 장애, 빈혈 등에는 별로 효과가 없습니다. 대부분의 환자가 비교적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으며 약 50%의 환자가 학업이나 직장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젊은 층보다 중년이나 노년층이 투석에 적응이 잘 되며 투석에 따른 문제점도 적게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