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척추외상센터

  • TRAUMATIC SPINE INJURY

‌About Traumatic Spine Injury
‌외상에 의한 척추손상?

‌외상에 의한 척추 손상은 불안전한 자세, 교통사고와 같은 외상에 의해 척추가 손상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척추 손상 시 목의 통증, 요통 등이 나타납니다. 목의 통증은 요통에 비해 정도가 심하며 자주 재발합니다. 외상에 의한 척추 손상의 가장 흔한 원인은 잠을 잘못 잔 것, 목의 불안전한 자세로 인해 경추 주변 근육이 긴장한 것, 교통사고로 인한 염좌 등입니다. 염좌는 척추를 지지해 주는 주위의 근육이나 인대 등에 과도한 긴장이나 외력이 작용하여 손상을 일으킴으로써 통증을 유발합니다. 염좌로 인한 통증은 정밀 검사를 시행하더라도 별다른 이상 소견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치골절과 탈구

경추 손상은 자동차사고, 추락사고, 스포츠 손상 등과 같이 목에 직접적인 힘이 가해져서 골절이나 탈구가 생기기도 하지만 목이 휘청거리는 등의 간접적인 힘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추는 요추와는 달리 척추 내부에 척수와 신경근이 들어 있어 골절과 탈구가 일어나면 척수가 손상되어 손상된 하부의 기능이 부분 또는 완전 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골절이나 탈구로 인한 신경손상으로 마비가 왔거나, 경추 불안정증이 있으면 수술을 해야 하며 수술 방법으로는 금속판이나 금속봉을 이용하여 경추의 전방 혹은 후방에서 고정하고 필요에 따라 신경을 압박하는 뼈조각을 직접 제거하거나 골절 부위에 유합을 위해 뼈를 이식하는 방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흉, 요추부 골절과 탈구

흉, 요추부 골절의 원인으로는 추락, 교통사고, 스포츠 손상 등이 있고, 보통 추락으로 인한 손상이 제일 많으며 이때는 발뒤꿈치나 손목의 골절이 잘 동반됩니다. 약 50%이상이 제 12흉추와 제 2 요추 사이에서 발생하며, 흉, 요추부 골절 환자의 약 15~20%에서 신경 손상이 동반됩니다. 추락이나 교통사고 등의 비교적 강한 외상 후에는 환자의 통증 호소 여부에 관련 없이 반드시 척추부위 손상을 확인해야 합니다. 의사의 진찰을 통해 척추 골절이 의심되면, 단순 방사선 X-ray, MRI, CT 등 여러 가지 방사선 검사를 통해 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치료 방법을 결정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