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Sports Damage
스포츠손상이란?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레저 활동 및 스포츠를 즐기는 인구가 많아 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상 운동 또는 격렬한 운동도중 부상에 의하여 근육, 관절, 인대 등 근골격계의 손상을 입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스포츠 손상은 이러한 레저 활동 및 스포츠를 하는 도중 또는 스포츠가 끝난후 발생되는 근육,관절,인대등의 손상을 의미하며 스포츠 손상은 과격한 스포츠에 의해 발생되는 손상뿐만 아니라 잘못된 자세, 지나친 운동 강도및 빈도에 따라 발생하는 과사용 증후군도 포함됩니다. 스포츠 손상은 초기에 신속하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며, 신속하게 치료할수록 치료가 간단하고 회복이 빠르게 됩니다. 스포츠 손상은 손상된 곳의 치료도 중요하지만 재활치료의 중요성도 많이 강조됩니다.

전,후방 십자인대 파열

‌전방십자인대는 슬관절의 내부에 위치하며, 관절의 전방 전위를 막아주는 중요한 역활을 하는 구조물입니다. 전방십자인대가 파열된 상태에서 오랜시간이 경과되면 반복되는 관절의 비정상적 전방 전위에 의해 관절 사이에 위치하는 반월상 연골이 파열되고, 관절연골이 비정상적으로 마모되어 퇴행성 관절염이 발생되므로 신속한 진단 및 치료를 해야합니다. 운동중 외상에 의해 많이 발생되며, 외부로부터의 충격에 의해 무릎 관절이 뒤틀리며 안쪽, 바깥쪽, 앞쪽으로 심하게 꺽이는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축구나 스키등의 운동중에 빠른 속도로 갑자기 멈추거나 방향을 바꿀때 상대방 선수와 충돌시, 점프 후 착지할 때, 교통사고시 발생되며, 무릎 손상의 50% 이상이 이 전방 십자인대 파열 인것처럼, 가장 많이 발생되는 손상입니다.

반월상 연골 파열

‌반월상연골판은 무릎 관절속에 위뼈와 아래뼈의 완층 역활을 해주며, 무릎 주위의 안정화, 신체무게의 지탱 및 분산을 해주는 등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손상의 원인은 무릎에 무리가 많이 가는 운동 (축구,스키 등등) 시 다치는 경우가 많으며, 관절내의 유리체에 의해 손상되기도 합니다. 연골판 손상시 신속하게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하며, 경미한 손상일시 관절경등을 통한 봉합술, 절제술로 간편하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테니스엘보(외상과염)

‌테니스엘보는 팔 근육을 무리하게 반복적으로 사용 함으로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문고리를 돌리거나, 반회내전 위치에서 무거운 물건을 들기가 힘들고, 팔꿈치 바깥쪽 튀어나온 뼈 부위를 누르면 심한 통증이 있습니다. 운동을 무리하게 할 경우에만 발생하는 작업을 가진 사람에게도 많이 나타나며, 팔을 많이 사용하는 집안일을 하는 주부에게도 많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90%의 환자는 보존적 치료로 호전될 수 있으며, 팔 근육을 쓰지 않는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찜질등도 도움이 되며, 석고를 이용하여 고정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골퍼엘보우(상완골 내 상과염)

‌테니스 엘보와는 반대로 팔꿈치 관절의 안쪽 옆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실제로 골프 선수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이며, 병리는 외상과염과 같습니다. 손상이 되면 통증이 생기고 손끝까지 통증이 퍼지게 되며, 질환이 자주 나타나는 골퍼나 운동 선수들뿐만 아니라 테니스엘보와 마찬가지로 팡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이나 주부들에게도 나타나는 질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