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Laparoscope
‌복강경이란?

‌복강경(Laparoscopy)이란 뱃속을 진찰 및 진료하기 위한 일종의 내시경(endoscopy)입니다.복강경 수술은 복벽에 작은 구멍을 내고 그 구멍 안으로 수술용 카메라와 수술기구를 넣고 이산화탄소가스를 넣어 관찰하기 쉽게 부풀어 오르게 한 후 모니터화면을 통해 내부를 바라보면서 수술하는 방법입니다. 복벽에 내는 구멍의 크기는 5~10mm 정도로 작은 크기이므로 환자의 육체적 부담을 최소화 할수 있는 수술방법입니다.

복강경수술

복강경수술은 특수 기구들을 이용한 수술방법입니다. 기존의 수술은 복부에 큰 절개를 가하여 시행하였지만 영상기술과 수술기구의 발달로 인하여 개복하지 않고 배꼽부위에 1cm 정도만의 절개를 가하고 하복부에 0.5cm 정도의 절개공 2~3개를 뚫어 복강경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 구멍에 이산화탄소가스를 주입하여 복강내 공간을 확보한 후 특수 기구들을 넣어 화면을 보면서 정밀하게 수술할 수 있습니다. 최근 의학기술의 발달로 대부분의 개복수술을 복강경수술이 대체하고 있으며, 수술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복강경수술 대상

대부분의 부인과, 외과, 비뇨기과 양성 질환, 초기 부인과 악성종양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난소암 등), 비뇨기과 악성종양 (전립선암, 신장암, 방광암 등), 외과 악성종양 (대장암, 조기 위암, 부신 종양 등)과 같이 전통적인 개복 수술로 시행해왔던 대부분의 수술에서 복강경수술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일부 진행성 악성 종양, 이전의 복부 수술로 인한 심한 장유착, 심폐기능이 많이 약화된 환자에게 있어서 복강경 수술을 적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복강경수술의 장점

개복수술에서 수술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 만들어야 하는 수술 절개창을 만들지 않아도 되므로 그로 인하여 발생하는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고, 동시에 미용적 효과도 큽니다.
수술 스트레스에 노출을 최소화하고, 수술 후 대사 과정의 변화를 상대적으로 감소시킴으로써 수술 후 회복을 좀 더 빨리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 후 재원 일수를 줄이고 사회 생활로의 복귀를 좀 더 빨리 함으로써 경제적 손실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복강경 수술이 작은 구멍을 통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개복 수술에 비하여 부족하리라는 우려와는 정 반대로 해부학적 구조물을 확대하여 보며 수술을 시행하므로, 좀 더 미세하고 세부적인 수술을 할 수 있고 복강내 전체를 관찰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담석증

담석증이란?


우리 몸의 간은 매일 병맥주 2병 정도 양의 담즙을 분비합니다.
담즙은 지방의 소화를 돕고 콜레스테롤 대사에 관여하여 십이지장으로 배설되도록 합니다.
정상인의 담즙은 모두 물 같은 액체로 이뤄져있으나, 담즙에 찌꺼기가 생기면 이 찌꺼기들이 뭉쳐서 단단한 돌 같은 '담석'을 생성합니다. 이러한 담석이 생겨서 염증이나 폐쇄를 일으키는 질환을 담석증이라고 합니다.

담석증의 증상


가장 흔하면서도 대표적인 증상이 '심한복통'입니다.
통증은 15분 이상 지속하나 24시간을 넘기지 않고, 통증이 없어지면 다시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구토, 구역 및 소화불량, 발열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석증의 비수술치료


약물로 녹이는 방법(경구용해요법), 초음파로 돌을 깨는 방법(체외충격파쇄석술) 등이 있으나, 재발 가능성이 높아 수술이 불가능한 환자에게 선택적으로 시행됩니다.

담석증의 수술치료


수술을 통해 담석과 함께 담낭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확실할 치료방법입니다.과거에는 복부를 절개하여 수술을 하였으나 근래에는 복강경을 이용하여 배에 3~4군데의 구멍을 뚫고 수술기구를 넣어 모니터를 보면서 담낭을 제거하는 복강경 담낭절제술을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급성충수염

급성충수염이란?


급성 충수염은 충수에 생긴 급성 염증을 말합니다.총수는 소장이 끝나고 대장이 시작되는 첫 부위인 맹장의 끝에 쥐꼬리처럼 달려 있는데 충수가 맹장에 붙어 있어서 그런지 일반 사람들은 이 병을 맹장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급성충수염은 충수의 입구가 막혀서 충수가 부어 오르고 혈액순환이 차단되면서 염증이 생기는 병입니다.

급성충수염의 증상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오른쪽 아랫배의 통증입니다. 누르면 아프고, 기침을 할 때 그 부위가 울리고, 걸을 때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매우 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도 있지만 많은 경우 통증이 경미해서 급성충수염이라고 진단하면 반신반의하는 분들도 있을 정도입니다.
그러나 이런 우하복부 통증은 처음부터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처음에는 상복부 즉 명치 부위나 배 전체가 체한 것처럼 거북하며 메스껍고 소화가 되지 않아 많은 분들이 소화제를 사서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염증이 진행되면서 서서히 우하복부 통증과 식욕부진이 나타나게 됩니다.

급성충수염의 치료


급성 충수염은 조기 진단과 조기 치료(발병 후 48시간 이내)가 필수적 입니다.충수염의 치료법은 수술에 의해 충수돌기를 제거하는 방법 뿐이며, 조기에 수술을 하면 대부분 합병증 없이 회복됩니다.